근전도검사(EMG)

근전도검사(EMG)

우리 몸은 뇌, 척수, 말초신경, 근육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통해 외부 자극에 대한 다양한 감각을 느낄 수 있고, 근력을 이용한 신체 활동을 하게 됩니다. 이와 같은 신경계 및 근육조직 사이의 소통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조직간의 전기적인 신호 전달이 매우 중요합니다. 만약 신경이나 근육에 문제가 생긴다면 팔다리의 운동 및 감각에서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

근전도/신경전도 검사는 이 중에서 말초신경과 근육에서 일어나는 전기적인 신호를 특수한 검사 장비로 확인함으로써 말초신경과 근육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객관적인 검사입니다. 특히, 신경계 질환 중에서도 루게릭병과 같은 운동신경원성질환, 길랑바레증후군, 손목터널증후군과 같은 압박신경마비, 경추 및 요추의 신경뿌리병증, 당뇨 신경병증, 염증성말초신경병증, 유전성말초신경병증, 중증근무력증, 유전성 근육병증, 염증성 근육염 등을 진단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사용됩니다.

근전도 검사는 근육을 이완시키고, 수축을 줄 때 근육에서 발생하는 전기적인 활동성을 측정하는 검사로 의료진이 침(바늘)을 근육에 직접 삽입하여 전기적 파형을 분석합니다. 신경전도 검사는 말초 신경이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전기적인 신호를 전달하는지를 측정하는 검사로 운동 및 감각신경의 주행 경로에 따라 피부 위에서 전기적으로 자극한 후에 관찰되는 파형을 분석합니다.

근전도 검사를 통해 보다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어 치료 방향에 큰 도움을 줍니다.